어제 카센터 가서 듀티 조정 했는데요.
이것저것 시도해 보다가 결국 카센터 갔네요 ㅎ
먼저...
기화기 다이어프램은 오버홀 되어있구요.
카페 글 보고 이것저것 하다가,
MAS-II 다 잠근 상태에서 10바퀴 정도에 맞추고 SAS는 1.5바퀴로 맞춰 차 타고 다녔습니다.
시동도 잘 걸리고 출력도 문제없고, 열간에 엔진 진동 있는거 빼곤 괜찮았어요.
제가 감으로 듀티 조정후에 문제 생겼던게 뭐였냐면 (01년식 LPG 수동 입니다.)
날이 풀리니까 신호 앞에서 멈춘다고 클러치를 밟으니 RPM이 쭉 떨어지는 겁니다. -_-;
시동은 꺼질랑 말랑. 한 200~300 rpm 까지 떨어지더라구요.
시동도 몇번 꺼져서 카센터 점검하러 갔지요
암튼 카센터 가서 사장님과 스캔 찍어보면서 확인하게 뭐냐면요.
MAS-II 를 잘못 돌려서 산소센서에서 희박이라고 생각하면
메인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를 99%까지 올린 다음에
슬로우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도 역시 계속 올립니다.
제 경우에는 80% 까지 올라가 있었구요.
여기서 문제는
산소센서가 더이상 이건 ECM에서 조정을 못한다 하고 고장코드가 뜹니다.
그러면 산소센서가 0.01V로 고정되어 버리고,
고장코드가 떠버리면 고장코드 지우기 전까진 MAS-II 를 돌려도 듀티 조정이 안됩니다.
결국!
고장 코드를 지울 수 있는 스캐너가 필요합니다. 제가 스캐너 없이 고장코드 지우는 방법은 몰라서 ㅎ
제가 2달전에 르노삼성서비스센터 들어갔다가
듀티가 틀어진건데 산소센서 고장코드 떠서 10만원주고 산소센소 교체한거 생각하면
많이 열받았거든요;; 잘 모르면서 고장코드 뜨면 일단 교체부터 하라고 하는 참...
어제 제 상황은
스캐너 물리니 산소센서 0.01 V 고정, 메인 듀티 99%, 슬로우 듀티 80% 였구요.
산소센서 고장코드 떠있었습니다.
이때 MAS-II 나사는 희박에서 부터 8바퀴 돌려져 있던 상태였구요.
진행방법은
1) 산소센서 고장코드 제거
2) 기화기의 2차실 조절나사 (MAS-II )를 돌리면 먼저 슬로우 듀티가 떨어집니다.
산소센서는 고정이고 메인 듀티는 1% 에서 99% 사이를 천천히 끝까지 올라갔다 끝까지 내려갔다 반복하고 있습니다.
3) 슬로우 듀티가 최소로 떨어지면 (제 경우에는 30%)
그때 산소센서가 살아 납니다. 꺼졌다 켜졌다 파형이 보이구요.
4) 정말 살짝식 MAS-II 나사 돌리면서 메인 듀티를 50%에 맞춥니다.
나사를 정말 10도 정도 돌리고 RPM 올렸다가 스캐너로 듀티 확인하고
이런식으로 조절합니다.
90도, 180도 씩 돌려서는 듀티 못잡겠더라구요.
혼자 듀티 잡아 보겠다고
듀티 볼수있는 멀티미터도 사고
스캐너 대신 써보겠다며 Nissan Consult USB 14pin 샀다가 동작도 안되고 ㅋ
하이스캔 프로 중고로 사려다가 25만원이면 그냥 카센터를 가겠다 싶어
결국 갔습니다. ㅋ
제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해 이 긴 글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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