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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02년 SM520 LPG 수동

SM5 LPG 디스크 연마, 캘리퍼 고착 수리, 듀티 조정 (힐링카모터스)


2002년식 구형 SM5 LPG 수동 입니다.

2002년 1월 9일에 보험등록 되어 연식은 2002년식인데 실제 차는 2001년 12월 29일에 만들어 져서

모든 부품을 주문할 때 2001년식으로 말해야 합니다.

2002년에 SM5가 부분 변경이 있어 이것저것 조금씩 바뀌었더라구요.


최근 2주전 부터인가?

우회전 할 때나 직진 할때에는 아무 소리도 안났는데

좌회전 할 때, 일정 속도 이상으로 좌회전 할때 조수석 앞 부분에서 쉬쉬쉬쉬 하고

쇠 갈리는 소리가 났습니다.


구형 SM5의 고질병인 파워스티어링 오일 뉴유로 인해 오일이 부족해서 펌프에서 나는 소리인가 싶어

오일통을 확인해봤더니 문제 없었죠. 브레이크 패드 인가? 싶어 봤더니 아직 패드도 많이 남아있었고

직진할때에는 문제 없으니 그냥 그러려니 하고 놔 두었습니다.


그래서 카센터에 갈 일이 없으려니 싶었는데

요즘 날이 풀리고 좀 따뜻해 졌더니 냉간시 차가 운행중에 클러치를 밟으면 시동이 꺼지는 겁니다

이게 온도가 좀 올라가면 현상이 없어지는데 차를 좀 세워 뒀다가 시동을 걸고 타고 나가 신호등 앞에서

클러치를 밟으면 RPM이 뚝 떨어저 시동이 꺼지는 거죠.

RPM을 조절해 주는 ISC 모터 문제인가?


이 현상을 두고서는 차를 탈 수가 없어서 카센터로 갔습니다.

단골집인 힐링카 모터스~ 최사장님 실력이야 믿을만 하니깐.

저번에는 최 사장님 몸이 안좋아서 못가고 다른 카센터 갔다가 된통 당해서 여기밖에 믿을수가 없네요.


사장님 만나서 위의 두가지 이야기를 하고, 먼저 소리나는 것부터 잡기로 합니다.

나는 조수석에 타고 사장님은 운전해서 같이 시운전을 해서 어떻게 하면 소리가 나는지 알려 드렸죠.

다시 카센터로 들어오셔서 바로 문제를 찾으셨네요


디스크 불량이라 디스크 연마로 문제를 해결 합니다.

앞쪽 두 디스크를 연마 합니다.


일단 바퀴를 떼고 디스크를 분해 합니다.

삼성차에 현대 아반떼MD 휠이 달려있으니 허브링이 있네요.





디스크 바깥쪽과 안쪽에 녹이슬어 패드의 닿는면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디스크 연마하면 디스크가 휘어있는 것도 잡을수 있습니다.








요건 연마하지 않은 디스크

바깥쪽과 안쪽에 녹이 많음.




디스크 연마 한것과 비교!




앞쪽 디스크 두개를 다 연마하고 사장님이 시운전을 하고 돌아오셨는데

이게 무슨 우연인지 안나던 조수석 뒷 바퀴에서 이전과 다른 소음이 납니다 -_-;;


바퀴를 떼어 확인해 보니

캘리퍼 고착으로 패드가 비대칭으로 깎여 있었음.

패드 교체해야하고 굳어버린 캘리퍼 교체 해야함. 난 돈이 없으니 재생으로 ㅠㅠ

이상하게 브레이크가 밀린다 했더니...

운전석 뒤도 한번 확인해보자고 바퀴를 뜯었더니

여기는 브레이크가 안움직여서 패드가 안닳았으 ;; 뭔 이런차가

다행이 운전석 뒤쪽은 캘리퍼 피스톤이 살아있어서 조수석 뒤쪽 한쪽만 재생으로 교체.


사진이 많이 부족하긴 한데 사장님 작업하시는데 방해될까봐 이것저것 쓸데없는것만 찍었;;






소리나는 문제는 해결되었고...

이제 시동 꺼지는 걸 해결하려고 먼저 스캐너를 물렸음.


그랬더니!!

산소센서 에러! 뭥미?

산소센서 교체한지 2달밖에 안됐음.


이미 알고있는 사실 이지만...

듀티 비 안맞으면 산소센서 안움직임.


처음 스캔 상태가

산소센서 0.01V 고정

메인 듀티 99%

슬로우 듀티 70% 였음


먼저 산소센서 이상 코드를 제거하고,

기화기에 달려있는 MAS-II를 조금씩 만져주니

슬로우 듀티가 점점 내려감.

내려가다가 30%에 고정.


그 이후로 산소센서는 계속 반응하고

메인 솔레노이드 듀티를 50% 부근으로 맞춰서 듀티조정 함.


듀티 맞출때 MAS-II 스크류 돌리고 스로틀 케이블 당겨서 RPM 올려준 뒤에

스캔 값 확인하면 됨.


듀티 맞출때 산소센서, 메인 솔레노이드 듀티, 슬로우 솔레노이드 듀티 값을 모두 봐야 하기 때문에

스캐너 없이는 좀 힘들듯.


듀티 안맞아도 시동이 꺼질 수 있다고 하니

지금 듀티 맞춰둔 상태로 다시 차 타보면서 다시 시동꺼지는지 확인하기로 함.


힐링카 모터스 사장님이 듀티는 써비스로 봐주심 -_-b

와... 저번에 듀티 잡는데 5만원 줬는데...


암튼 어제 작업은 디스크 연마, 뒤 브레이크 패드 교체, 조수석 뒤 브레이크 캘리퍼 재생 교체, LPG 듀티 조정.

차에 생겼던 문제 잡아서 매우 기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