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진공 게이지 라는 건데 서지탱크의 진공상태를 보여준다. 대기압이면 0을 가르키고 피스톤이 움직여 진공상태가 되면 숫자가 커진다 (앞에 부호는 -)
시동을 켜지 않으면 0을 가르키고 시동을 켜고 idle, 공회전 상태일때는 스로틀이 ISA 에 의해 조절되므로 진공값이 22 정도 나온다.
이걸로 연비 주행이 가능하다
엑셀레이터를 밟으면 스로틀 밸브가 열려서 공기가 들어오므로 진공이 빠져 진공 게이지의 숫자가 작은 쪽으로 바늘이 이동한다.
즉, 숫자가 줄어들지 않게 깃털악셀링 하면 연비주행 하는것임. 하하.
설치는, 서지탱크에서 나온 진공 호스를 반으로 잘라, 제품에 들어있는 3구 브라켓을 연결한다.
근데 제품에 들어있던 호스가 싸구려 나이롱 실리콘 호스라 (그리고 길이도 짧다;;)
다른 DIY 글 들을 보면 배선 부츠를 찢어서 최대한 거리를 짧게하여 실내로 이동 시켰다.
나는 실력도 부족하고 해서;; 현대모비스 부품점에서 진공호스 1m 짜리 2개를 구입했다. 개당 3090원
위 과정까지는 그럭저럭 땀 조금 흘려가며 하면 가능 하다.
문제는 아래부터.
티뷰론 A필러가 참 XX같아서 완전히 탈거가 안된다 ;;;
앞유리 부분만 살짝 빼다가 천장쪽에 연결된 부분에 금이 갔다;;; 으아악!!
막 입으로 ㅆㅂㅆㅂ 하면서 작업했다.
진공 호스가 좀 두꺼워 A 필러를 니퍼로 네모난 모양으로 잘라 냈다.
시동 안걸었을땐 0, 시동 걸면 22
물건이 왔는데 케이블이 너무 짧다;; 집근처 전파사 찾아가서 수축튜브랑 5색 배선 1m 짜리를 3000원에 구입해 왔다.
인터넷에 찾아봐도 티뷰론 배선 정보가 없다 ;;
무작정 하부 크러쉬 패드를 열었다. 사제 경보기가 달려 있어서 배선이 복잡하다.
경보기에서 나온 배선중에 검은색은 GND 로 연결하고, 빨간색은 상시전원이라 연결하면 키를 뽑아도 켜저있더라;;
노란색은 Key on 하면 불이 들어오길래, 노란선에 피복을 살짝 벗겨 연결했다.
근데 이렇게 하는거 맞겠지? ㄷㄷㄷ
수축튜브를 써서 깔끔하게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그냥 절연테이프 둘둘
뿌듯한 진공게이지 DIY 완료
비용계산
진공게이지 (11번가, 34,350원)
진공 호스 (현대모비스, 6180원)
추가 전선 (동네 전파사, 3000원)
공임 (내가 했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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