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연비운전만 하는 나에게는 4500rpm에서 최대 토크가 나오는 가솔린 엔진보다는
실제 사용하는 rpm 영역대에서 최대토크가 나와주는 디젤 엔진이 맞다고 생각한다.
나의 주행 습관을 보면
1) 120km 이하로만 주행한다.
2) 대부분 80~100km 사이.
3) 수동 5단에서 3000 rpm을 넘지 않는다.
4) 연비에 목을 맨다;;
5) 14년된 2000cc 수동차 몰면서 연비 12km/l 안나오면 성질난다.
지난 4년간 차를 타면서 느낀점은 경제적이면서 굼뜨지 않은 차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2년전에 1.5l 오토 에서 2.0l 수동으로 바꾼 것도 있다.
요즘 눈에 띄는 두 차가 있어서 비교를 한 자료를 올려본다.
그것은 바로!
엑센트 디젤 수동 (1.6 VGT) 과 올뉴프라이드 디젤 수동 (U II 1.4) 이다.
1. 가격 경쟁력
내가 자동차에서 원하는 옵션은 딱 두개!!
앞좌석 열선시트 와 선루프 이다. 근데 이 옵션을 선택하려면 차값이 좀 올라가는 단점이 있다 -_-;
자 비교를 해보자. 카톡 사이트를 참조 하였다.
앞자리 열선시트를 위해서는 엑센트는 모던 이상급 이어야 하고, 올뉴프라이드는 선루프를 위해 럭셔리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엑센트 디자인은 해치백 보다는 세단형이 더 예뻐서 세단으로 선택했다. 올뉴프라이드의 디젤은 해치백 밖에 없다.
가격 차이는 올뉴프라이드가 50만원 더 비싸다!! 이게 뭥미? 엔진은 엑센트디젤이 좋은게 확실한데?
2. 엔진 비교
국내에 제대로된 두 디젤엔진을 비교해 놓은 자료가 없어서 해외자료 구글링을 좀 했다.
현대 기아 자동차에서 엔진은 공유 할 것이기에, UII 엔진에 대해 조금 검색을 해 보았다.
UII 디젤 엔진은 기존에 있던 U 디젤 엔진을 유로5 배기가스 기준을 맞추느라 변경된 엔진이다.
U 디젤엔진은 D 디젤엔진을 승용에 맞게 변경해서 내 놓은 것이고. 아래 그림을 보면 기존의 엔진 형식, 성능을 알 수 있다.
아래 그림은 현대에서 만든 모든 엔진을 pdf 파일로 정리해 놓은 것에서 발췌한 것. 구글링 하면 나온다.
그리고 찾다보니 기아 시드에 U II 1.4 디젤과 U II 1.6 디젤이 둘 다 올라가는 것을 발견했다!!
위 표는 시드 브로셔에 나와있는 표를 가져온 것이다.
엑센트 디젤, 올뉴프라이드 디젤에 나온 스펙과 같은 엔진임에 분명하다. 90마력 1.4 디젤, 128마력 1.6 디젤이다.
분명 1.6 디젤 엔진이 더 비싼 엔진일 터인데 엑센트 디젤과 올뉴프라이드 디젤 차 가격은 왜 그모양일까?
이는 현대기아 자동차에서 현대차를 더 많이 팔려는 작전이 틀림없다.
근데 내 생각에 디자인은 프라이드가 훨씬 낫다 -_-; 엔진이야 성능은 1.6이 좋겠지만 1.4도 장점이 있다.
1) 더 낮은 rpm에서 최대 토크가 나온다.
2) 1년 세금도 1.6에 비해 1.4가 10만원 정도 적게 나온다.
3. 결론
디자인이 우선이라면 올뉴프라이드 (이건 사람마다 다를려나? 나는 올뉴프라이드 디자인이 더 좋다)
성능 우선이라면 엑센트!
나는 엑센트를 선택할 것 같다.
솔직히 프라이드 디젤 수동 안팔릴 것 같다.
그리고 같은 가격이라면 고성능의 차가 끌리는 것은 당연하다.
근데... 언제쯤 살 수 있을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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