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것들

국내 소형 승용 디젤 수동 비교 (엑센트 디젤 수동 vs. 올뉴프라이드 디젤 수동)


항상 연비운전만 하는 나에게는 4500rpm에서 최대 토크가 나오는 가솔린 엔진보다는

실제 사용하는 rpm 영역대에서 최대토크가 나와주는 디젤 엔진이 맞다고 생각한다.


나의 주행 습관을 보면

1) 120km 이하로만 주행한다.

2) 대부분 80~100km 사이.

3) 수동 5단에서 3000 rpm을 넘지 않는다.

4) 연비에 목을 맨다;;

5) 14년된 2000cc 수동차 몰면서 연비 12km/l 안나오면 성질난다.


지난 4년간 차를 타면서 느낀점은 경제적이면서 굼뜨지 않은 차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2년전에 1.5l 오토 에서 2.0l 수동으로 바꾼 것도 있다.


요즘 눈에 띄는 두 차가 있어서 비교를 한 자료를 올려본다.

그것은 바로!

엑센트 디젤 수동 (1.6 VGT) 과 올뉴프라이드 디젤 수동 (U II 1.4) 이다.


1. 가격 경쟁력

내가 자동차에서 원하는 옵션은 딱 두개!!

앞좌석 열선시트 와 선루프 이다. 근데 이 옵션을 선택하려면 차값이 좀 올라가는 단점이 있다 -_-;

자 비교를 해보자. 카톡 사이트를 참조 하였다.




앞자리 열선시트를 위해서는 엑센트는 모던 이상급 이어야 하고, 올뉴프라이드는 선루프를 위해 럭셔리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엑센트 디자인은 해치백 보다는 세단형이 더 예뻐서 세단으로 선택했다. 올뉴프라이드의 디젤은 해치백 밖에 없다.


가격 차이는 올뉴프라이드가 50만원 더 비싸다!! 이게 뭥미? 엔진은 엑센트디젤이 좋은게 확실한데? 


2. 엔진 비교

국내에 제대로된 두 디젤엔진을 비교해 놓은 자료가 없어서 해외자료 구글링을 좀 했다.

현대 기아 자동차에서 엔진은 공유 할 것이기에, UII 엔진에 대해 조금 검색을 해 보았다.


UII 디젤 엔진은 기존에 있던 U 디젤 엔진을 유로5 배기가스 기준을 맞추느라 변경된 엔진이다.

U 디젤엔진은 D 디젤엔진을 승용에 맞게 변경해서 내 놓은 것이고. 아래 그림을 보면 기존의 엔진 형식, 성능을 알 수 있다.

아래 그림은 현대에서 만든 모든 엔진을 pdf 파일로 정리해 놓은 것에서 발췌한 것. 구글링 하면 나온다.




그리고 찾다보니 기아 시드에 U II 1.4 디젤과 U II 1.6 디젤이 둘 다 올라가는 것을 발견했다!!




위 표는 시드 브로셔에 나와있는 표를 가져온 것이다.


엑센트 디젤, 올뉴프라이드 디젤에 나온 스펙과 같은 엔진임에 분명하다. 90마력 1.4 디젤, 128마력 1.6 디젤이다.

분명 1.6 디젤 엔진이 더 비싼 엔진일 터인데 엑센트 디젤과 올뉴프라이드 디젤 차 가격은 왜 그모양일까?


이는 현대기아 자동차에서 현대차를 더 많이 팔려는 작전이 틀림없다.

근데 내 생각에 디자인은 프라이드가 훨씬 낫다 -_-; 엔진이야 성능은 1.6이 좋겠지만 1.4도 장점이 있다.

1) 더 낮은 rpm에서 최대 토크가 나온다.

2) 1년 세금도 1.6에 비해 1.4가 10만원 정도 적게 나온다.


3. 결론

디자인이 우선이라면 올뉴프라이드 (이건 사람마다 다를려나? 나는 올뉴프라이드 디자인이 더 좋다)

성능 우선이라면 엑센트!


나는 엑센트를 선택할 것 같다.

솔직히 프라이드 디젤 수동 안팔릴 것 같다.

그리고 같은 가격이라면 고성능의 차가 끌리는 것은 당연하다.


근데... 언제쯤 살 수 있을까? ㅋ